'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확실한 해결방법

컴퓨터를 포맷하고 나서 크롬 브라우저로 인터넷에 접속했는데 웬 처음 보는 경고가 떴다.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라는 경고 문구와 함께 네이버 페이지가 열리지 않는 것이었다. 이런 적은 처음이라 구글에 이 문제를 찾아봤는데 어느 하나 속 시원한 해결방법을 알려주는 데가 없었다. 

 

보통은 대개 아래 고급 버튼을 누르고 일시적으로 네이버 접속을 하라는 글들이 많았는데 사실 이건 완벽한 해결방법이 아니다 보니 내겐 전혀 쓸모없는 정보였다.

 

 

네이버 웹페이지만 그런 줄 알았더니 다른 몇몇 홈페이지들도 동일한 증상으로 접속이 제한됐다. 인터넷에 뚜렷한 해결방법이 없어 어쩔 수 없이 혼자서 이것저것 골머리를 싸매고 몇 시간을 고생한 끝에 문제를 결국 해결했다. 혹시라도 동일한 문제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이 있으실까 싶어 내가 해결한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연결 오류가 뜨는 페이지에서 왼쪽 상단 윗부분에 주소창 왼쪽에 보이는 주의 요함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인증서 창이 하나 뜬다.

 

여길 보면 '신뢰된 인증 기관에서 이 인증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보이는데 일단 이게 근본 원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인증서 창에서 인증경로 탭으로 들어가 보면 보이는 것처럼 AddTrust External CA Root 인증서가 보이는데 아래 인증서 상태를 보면 '이 CA 루트 인증서가 신뢰할 수 있는 루트 인증 기관 저장소에 있지 않으므로 신뢰할 수 없습니다.'라는 걸 확인할 수 있다. 그럼 이 말은 즉슨 CA 루트 인증서를 신뢰할 수 있는 루트 인증 기관 저장소에 넣으면 된다는 말로 풀이할 수 있다.

 

일단 윈도우 키와 + R을 눌러 실행창을 연다.

그리고 certmgr.msc 를 타입 후 확인을 누른다.

 

그럼 창이 하나 뜨는데, 신뢰할 수 있는 루트 인증 기관 저장소 폴더를 클릭 후 인증서 폴더로 들어간다. 오른쪽에 저장된 인증서들이 보이는데 역시나 위에서 언급한 AddTrust External CA Root 인증서는 보이질 않는다.

 

이 인증서를 구하기 위해 혹시나 구글링을 하니 딱 운 좋게도 한 외국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경로를 알려주고 있었다.

 

다운로드 링크

(웹페이지 꼭 들어갈 필요 없이 위에 다운로드 링크만 누르면 인증서를 바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다운로드 원본 영문 페이지 링크

 

문제 해결 관련해 자세한 설명을 확인하고 싶다면 원본 페이지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추가 업데이트

해당 파일 다운로드 링크 클릭 시 접속이 안 된다는 분들이 계셔서 첨부파일 형태로 올렸습니다. 혹시 위 링크로 인증서 다운로드가 불가능하신 분들은 아래 첨부파일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AddTrustExternalCARoot.crt
0.00MB

 

해당 링크를 누르면 AddTrust External CA Root 인증서가 저장이 되는데 아까 실행 프로그램에서 들어갔던 창으로 다시 돌아가 인증서 폴더를 우클릭한다. 그리고 모든 작업 가져오기를 클릭한다.

 

그럼 인증서 가져오기 마법사 창이 열리고 다음을 클릭한다.

 

다음 페이지에서 찾아보기를 누른 후 아까 저장한 AddTrust External CA Root 인증서를 지정하고 열기를 누른다.

 

파일 이름이 정확한 경로로 입력됐는지 확인 후 다음.

 

모든 인증서를 다음 저장소에 저장 선택 > 다음.

 

사용자가 선택한 인증서 저장소를 확인한 후 마침.

 

그럼 인증서를 설치하겠다는 창이 뜨고 '예'를 누른다.

 

그럼 아까 띄워놨던 창 오른쪽을 보면 AddTrust External CA Root 인증서가 추가된 걸 확인할 수 있다.

 

창을 닫고 이제 문제가 해결됐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크롬 브라우저를 클릭한 후 네이버에 접속해 본다. 그럼 아까와 같은 오류 없이 깔끔하게 접속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문제 해결 끝!!!!!!!!

 

이 글을 보고 혹시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려요 :)

 

** 추가 업데이트 상황

 

현재, 제가 위에 첨부파일로 올린 AddTrust External CA Root 인증서의 유효 기간이 5월 30일부로 만료된 점을 확인했습니다. 혹시라도 위에 방법대로 문제 해결이 안 되시는 분들은 해당 내용 관련해 추가 정보를 찾아 아래에 새로 글을 작성해 놓았으니 한번 읽어 보시고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0/06/02 - [지식정보] - AddTrustExternalCARoot.crt 인증서 만료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문제 해결방법

 

AddTrustExternalCARoot.crt 인증서 만료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문제 해결방법

불과 며칠 전,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라는 오류로 특정 사이트 접속이 안 되는 문제를 해결한 내용의 글 조회수가 엄청나게 늘어난 것을 확인했다.

nowornever2019.tistory.com

 

 

*웹사이트 내 링크를 통해 제품 구매 시 어필리에이트 활동의 일환으로 글쓴이가 소정의 커미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