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TrustExternalCARoot.crt 인증서 만료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문제 해결방법

불과 며칠 전,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라는 오류로 특정 사이트 접속이 안 되는 문제를 해결한 내용의 글 조회수가 엄청나게 늘어난 것을 확인했다. 글 작성 이후 동일한 문제로 구글 검색으로 찾아오시는 분들이 꽤 많았는데, 요 며칠 사이에 거의 10배 이상 늘었다.

 

그냥 단순하게 일시적 트래픽이겠거니 하고 생각하던 중 어제 어떤 방문자께서 남기신 댓글에서 내가 일전에 올렸던 AddTrustExternalCARoot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2020년 5월 30일부로 만료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관련 글 트래픽이 치솟기 시작한게 5월 30일부터니 아무래도 이 인증서 만료에 대한 우려 또는 오류 발생으로 인한 방문인 것 같다.

 

 

2019/04/04 - [IT 정보] - 구글 크롬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확실한 해결방법

 

구글 크롬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확실한 해결방법

컴퓨터를 포맷하고 나서 크롬 브라우저로 인터넷에 접속했는데 웬 처음 보는 경고가 떴다.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라는 경고 문구와 함께 네이버 페이지가 열리지 않는 것이

nowornever2019.tistory.com

 

그래서 혹시나 내가 이미 저장해 놓았던 인증서도 만료가 됐는지 확인해 본 결과 역시나 5월 30일부로 인증서가 만료된 것을 확인했다. 그런데 중요한 점은 인증서가 만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전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해당 내용과 관련해 자세한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구글에 구글링을 해본 결과, 이전에 이미 가지고 있던 AddTrustExternalCARoot 인증서가 만료되었다 하더라도 동일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확인했다. 관련 내용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나도 정확히 어떤 방식으로 처리가 되고 문제가 발생하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대충 내가 파악한 바로는 이렇다.

 

위 그림에 보면 여러 인증서들을 볼 수가 있는데 그 중 맨 위에 있는 AddTrustExternalCARoot 인증서가 가장 최신(?) 최근의 인증서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인증서의 경우 인증서 유효기간이 2020년 5월 30일로 만료가 된다. 그럼 인증서가 만료되면 어떻게 되느냐? 위 그림에서 파란색 화살표가 아래로 내려가듯이 자동적으로 아래 단계의 구. 인증서인 USERTrust RSA Certification Authority로 연계된다. 그런데 USERTrust RSA Certification Authority는 유효기간이 2038년 01월 19일까지로 아주 여유롭다. 즉, 인증서가 만료돼도 아래 단계의 구 버전의 인증서로 대체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앞서 작성한 글의 댓글들을 보면 사이트 접속 불가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AddTrustExternalCARoot 인증서를 설치해도 문제가 발생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다. 일단 기존에 설치하는데 사용했던 AddTrustExternalCARoot 인증서의 유효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대체용으로 USERTrust RSA Certification Authority 인증서를 다시 설치하면 해당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 싶다. (아래 단계 구. 버전이어도 유효 기간의 여유가 있으므로)

 

 

그래서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문제가 계속 발생하시는 분들은 USERTrust RSA Certification Authority 인증서를 다운 받아 앞서 설명했던 과정대로 똑같이 설치를 해보시기를 권해 드린다. 인증서는 아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인증서 설치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1. 아래 인증서 다운로드

 

USERTrustRSACertificationAuthority.crt
0.00MB

2. 아래 링크 내용과 동일한 방법으로 인증서 설치 진행 (인증서만 USERTrust RSA Certification Authority 로 대체)

 

2019/04/04 - [IT 정보] - 구글 크롬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확실한 해결방법

 

구글 크롬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확실한 해결방법

컴퓨터를 포맷하고 나서 크롬 브라우저로 인터넷에 접속했는데 웬 처음 보는 경고가 떴다.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라는 경고 문구와 함께 네이버 페이지가 열리지 않는 것이

nowornever2019.tistory.com

 

* 혹시 해당 방법으로 해결 되신 분들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웹사이트 내 링크를 통해 제품 구매 시 어필리에이트 활동의 일환으로 글쓴이가 소정의 커미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