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 부작용 보관하는 법까지
- 지식정보
- 2020. 11. 30. 11:19
고구마는 흔히 식사 대용으로 또는 간식으로 많이 먹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찌거나 구워서 먹기에 조리가 간편하고 맛도 좋아 모든 분들이 사랑하는 음식인데요.
이렇게 자주 먹는 고구마이지만 실제 고구마가 가진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는 자세히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구마가 가진 효능과 부작용 뿐만 아니라 고구마를 올바르게 보관하는 법까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구마를 섭취함으로써 우리 몸에 얻을 수 있는 많은 장점들이 있는데요.
가장 첫번째로, 고구마는 비만과 당뇨를 예방합니다.
고구마는 탄수화물이 많은 식품입니다. 고구마와 비슷한 대표적인 탄수화물 식품인 감자와 비교했을 때 열량이 2배 이상이나 높고 단맛이 강한 편인데요.
아무래도 단맛이 있다보니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 식품이라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오히려 고구마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최적의 식품입니다.
고구마는 혈당지수(GI)가 낮아 다른 탄수화물 식품들에 비해 포만감이 오래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만 먹어도 배가 금방 꺼지지 않는데요.
덕분에 당뇨환자에게도 일반 하얀 쌀밥과 같은 탄수화물 식품보다는 고구마가 더 좋다고 합니다.
단, 당뇨환자들의 경우 고구마는 생으로 드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고구마를 찌거나 구울 경우 당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두번째로, 고구마는 폐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00g당 113mg이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폐암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고구마를 섭취함으로써 암까지 예방한다는 사실이 놀라운데요. 미국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고구마를 전혀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 고구마를 자주 먹는 사람은 폐암에 걸릴 확률이 훨씬 낮아진다고 합니다.
세번째로, 고구마는 면역력 강화와 함께 감기를 예방합니다.
면역력 강화와 감기 예방에 좋은 영양소는 흔히 비타민C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는 주로 과일이나, 야채에 많이 들어 있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사실 고구마에도 100g당 25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고구마를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와 감기 예방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몰랐던 고구마의 효능들이 생각보다 정말 많네요.
네번째로, 고구마는 혈압을 내리고 혈관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 속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우리 몸속에서 혈관을 이완시켜서 혈압을 내리고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나트륨 섭취량이 높은 한국인들의 경우 나트륨 배출은 매우 중요합니다. 맵고 짠 음식 때문에 항상 고혈압이나 혈관 질환에 노출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고구마 속 칼륨 성분이 나트륨 배출을 통해 혈관 건강까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고구마 부작용
앞서 고구마의 다양한 효능들을 살펴보았지만, 뭐든지 과잉섭취하면 약도 독이 되듯이 고구마 또한 부작용도 가지고 있는데요.
고구마 부작용으로 첫번째는, 가스 생성 및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고구마를 제한된 양을 섭취 시 문제가 되지 않지만 고구마를 과다 섭취 시에는 아마이드라는 성분이 장속에서 발효되며 배가 부글러기로 가스가 차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심하면 설사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고구마의 칼륨 성분이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칼륨 성분은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신장질환이 있는 분들의 경우 고구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로, 고구마는 요로결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고구마에 들어 있는 옥살산이라는 성분은 요로결석을 악화시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요로결석을 앓은 적이 있는 분들이라면 과도한 고구마 섭취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고구마 보관하는 법
맛도 좋고 효능 많은 고구마. 고구마를 신선하게, 잘 보관하려면 보관하는 법 또한 잘 알아야 하는데요. 고구마를 보관할 시 주의사항 몇 가지가 있습니다.
- 고구마는 밀폐된 공간에서는 썩을 수 있으므로, 꼭 통풍이 잘 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 고구마는 14도 이상 실온에 보관해야 하며, 냉해를 입기 쉬워 냉장고나 추운 베란다 보관은 피해야 합니다.
- 고구마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상처가 난 고구마의 경우 쉽게 상합니다.
지금까지 고구마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하는 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고구마 드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다이어트정보] - 고구마 다이어트 방법 + 연예인 식단표
[다이어트정보] - 고구마 칼로리, 다이어트 도움 될까?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