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ace Laptop 서피스 랩탑 리퍼 교체 후기
- 지식정보
- 2021. 1. 8. 12:26
서피스랩탑을 구매 후 사용하면서 전반적인 부분에 매우 만족해 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최근에 타이핑을 하던 중 키보드에서 소리가 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큰 하드웨어적인 문제도 아니고 견딜만해서 그냥 사용하려 했는데 얼마 후 장시간 타이핑을 치던 중 도저히 귀에 거슬려서 키보드를 사용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서피스 랩탑 리퍼를 한번 신청해보기로 했다. 리퍼 신청 전 겨우 스페이스 자판 소리 때문에 과연 리퍼를 해줄까 라는 걱정이 살짝 들긴 했지만 그래도 일단 내가 큰 불편함을 느끼고 있으니 당당하게 신청해보기로 했다. 리퍼 기간은 아직 한 달 정도 남아서 리퍼 신청이 가능했다.
리퍼 신청 및 포장 방법
리퍼 신청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계정에 접속 후 리퍼 신청 사유와 함께 리퍼를 신청했다. 리퍼를 신청하고 나면 제품을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센터로 발송을 해야하는데 나는 제품 포장만 해놓으면 된다. 제품 수거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자동적으로 우체국 택배를 통해 접수를 한다.
택배 발송 중 혹시나 파손이 되지 않게 뽁뽁이를 이중으로 꼭꼭 감싸 포장을 했다. 그럴 일은 거의 없겠지만 혹시라도 제품이 배송 중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발송 전 노트북 상태 사진도 미리 찍어놓는게 좋다. 그래야 나중에 배송 중 파손된 내용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리퍼 발송 시 주의사항
서피스 랩탑 리퍼 발송 시 주의사항은 문제 있는 제품만 보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정품 박스 대신 일반 박스로 보낼 것! 본체만 문제가 있는데 어댑터를 같이 보낸다거나 정품 박스에 보내면 다시 안 돌아오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집에 분리수거를 위해 가지고 있던 오뚜기밥 햇반 박스에 담아 보냈다. 리퍼 담당자분이 택배 받고 웃으셨을듯.
리퍼는 접수 후 이틀 정도 후에 우체국 택배에서 물건을 수거해간다. 이후 진행상황이 메일로 전달이 되는데 보통 빠르면 영업일 기준 4-5일 내에 새제품 발송까지 진행되는데 나는 제품 수거 후 택배 발송 시간이 조금 걸려 많이 늦어졌다. 그래도 장치 수신한 바로 다음날 리퍼 결정이 바로 나서 새제품 발송이 시작됐다.
혹시 리퍼신청이 거부되면 어떻게 해야하나 조금 걱정했는데 다행히 문제없이 리퍼가 승인났다. 새로운 장치 배송 메일이 온 후 바로 다음 날 서피스 랩탑 리퍼제품이 배송되었다.
제품은 리퍼 박스 상자에 담겨져 배송이 되었는데 우체국 배송 스티커만 하나 붙어 있고 깔끔했다. 제품 파손 걱정에 뽁뽁이를 몇 겹이나 둘러서 오뚜기 햇반 박스에 보낸 내 정성과는 대비되는 포장에 조금 당황스러웠다.
리퍼 박스를 열자 반가운 새 서피스 랩탑이 포장되어 있었다. 종이 판지에 랩핑을 둘러 고정을 해놓았는데 서피스 하판과 상판이 박스 중간에 붕 뜨게 포장되어 있어서 안전해 보였다.
새 서피스 랩탑을 열자마자 먼저 키보드 부터 체크를 했다. 다행히도 스페이스를 여러 번 눌러도 이전에 거슬리던 소음이 나지 않았다. 스페이스를 누를 때 키감도 확실히 달라진 걸 보면 이전 제품 키보드에 문제가 있지 않았나 싶다. 인터넷에 서피스 제품 리퍼 후기를 찾아보니 새로 받은 리퍼 제품에 또 다른 문제가 있어 리퍼를 두 번, 세 번 받은 사람들도 있었는데 나는 다행히도 양품이 도착했다.
리퍼 후 체크사항
리퍼 후 추가로 체크할 항목 중 SSD 제조사와 배터리 라이프 체크가 필요해 한번 확인해 보았다. 서피스 랩탑 SSD의 경우 삼성 또는 도시바 제품 중 랜덤으로 장착이 되어 있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삼성 제품이 장착돼 있기를 바랬다.
CrystalDiskInfo로 확인한 결과 SSD는 도시바 제품이었다. 예전에 도시바 하드디스크가 한번 뻥 난 적이 있어서 도시바 제품에 대한 안 좋은 기억이 있는데 아쉽게도 도시바 제품이 탑재되었다. 그래도 사용 횟수랑 사용 시간이 적다는 건 그나마 만족스러웠다.
배터리 라이프는 확인해보니 원래 설계 용량보다 4000mWh 정도 더 많았다. 확실히 어댑터 없이 사용 가능한 배터리 시간이 늘었는데 덕분에 가끔씩은 밖에 서피스 랩탑을 가져갈 때 어댑터 없이 나가기도 한다.
서피스 랩탑 리퍼 후기에 대한 전체적인 총평을 하자면 매우 만족스러웠다. 사실 스페이스 키보드가 빠진 것도 아니고, 키가 안 눌리는 것처럼 큰 문제가 아니라 단지 소리 때문이 과연 리퍼가 될까 의문이었는데 빠르게 처리돼서 좋았다.
내가 느끼기엔 일단 리퍼 기간이기만 하면 사소한 결함이라도 리퍼를 진행해주는 것 같다. 앞으로 추가적인 고장 없이 잘 써야 할텐데 리퍼 기간이 끝나면 또 걱정이다. 리퍼 기간 끝나면 얄짤 없이 유상수리만 가능하다는데 보통 유상수리 비용이 거의 랩탑 원가에 버금간다 하니 앞으로 잔고장이 없길 바라고 조심히 써야 할 듯 싶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