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이 탁해지는 이유
- 지식정보
- 2021. 3. 8. 11:48
건강과 관련해 혈액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혈액은 혈관을 흐르면서 몸 구석구석에 산소나 영양을 운반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건강이 안 좋아질 때는 혈액이 탁해지면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은데, 혈액이 탁해지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혈액이 탁해지는 몇 가지 이유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 속 성분의 종류와 특징
먼저 혈액 속에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라는 3가지 혈구와 액체 성분인 혈장이 들어 있습니다. 세가지 혈구 종류 중 혈액에는 적혈구의 수가 가장 많이 들어 있습니다. 적혈구는 호흡할 때 몸 안에 들어온 산소를 전신에 운반하며, 노폐물로 변한 이산화탄소를 회수하는 역할까지 담당합니다.
또한 백혈구의 경우 면역 기능을 가지고 있어 몸 안에 칩입한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혈소판은 혈관에 상처가 날 경우 그 부분에 모여들어 상처를 회복시키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혈장은 수분이 90%나 되는 투명한 액체입니다. 식품에서 섭취한 단백질, 당분, 지질, 비타민, 호르몬 등이 들어 있으며, 이러한 영양소들을 우리 몸의 각 장기에 운반을 합니다. 또한 혈액을 응고시키는 물질이 들어 있어 상처 난 혈관에서 피가 더이상 흐르지 않도록 지혈 작용을 담당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혈액에 갑작스런 문제가 생겨 혈관을 제대로 흐르지 못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우리 몸 건강에 이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상은 혈액이 탁해지는 문제로 부터 시작되는데요.
혈액이 탁해지게 되는 이유
1. 수분 부족
혈액이 탁해지게 되는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은 수분 부족을 들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항상 일정한 양의 수분이 유지되어야만 합니다. 수분이 부족할 경우 혈액 속의 수분도 부족해지게 됩니다. 혈액 성분 중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액체 상태인 혈장이 줄어들며 혈구인 적혈구나 백혈구, 혈소판의 비율이 평소보다 많아지게 되는데요. 수분이 부족해진 혈액은 끈적끈적한 상태로 변하게 됩니다.
2. 과다한 영양분 섭취
과다한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 또한 혈액을 탁하게 만드는 이유 입니다. 혈장에는 식품에서 섭취한 영양소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무엇을 먹었느냐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예로 고기와 같은 동물성 지방이 너무 많은 음식을 먹게 되면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과잉으로 늘어나게 되고 이는 결과적으로 혈액에 지방이 많이 끼어 탁해지게 됩니다.
3. 과다한 당분 섭취
과다한 영양분 뿐만 아니라 당분을 너무 많이 섭취해도 똑같은 이상을 일으킵니다. 혈액에 지방이나 당분이 많아지게 되면 적혈구의 표면이 딱딱해지는데 딱딱해진 적혈구는 혈관을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기 때문에 혈관이 막힐 가능성이 생깁니다.
4. 혈관의 상처로 인한 혈전
혈관의 상처 또한 혈액을 탁해지게 만드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혈관 안쪽에 있는 내피 세포가 벗겨지면 그 상처를 회복하기 위해 혈소판들이 모여들게 됩니다. 그리고 출혈을 막기 위한 혈액 응고가 일어나면서 혈전이 생기게 됩니다. 혈전은 혈관을 막을 수 있으므로 매우 위험합니다.
혈전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노화, 비만, 동맥경화 등의 영향도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수많은 모세혈관이 복잡하게 나뉘어져 혈관 말단까지 혈액이 공급됩니다. 그러나 모세혈관이 여러 갈래로 나뉘어 지다 갑자기 구부러지는 부분에는 혈류가 고이기 쉽습니다. 혈류가 고이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이는 혈액 순환의 어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