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브드 모니터 단점과 장점 알아보기

어떠한 모니터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작업성이 달라지는 만큼 컴퓨터 작업환경에서 모니터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습니다. 커브드 모니터는 기존의 평면 모니터의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여러 장점들이 존재하긴 하지만 커브드 모니터 또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커브드 모니터가 가지는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커브드 모니터 이미지
커브드 모니터

 

커브드 모니터 장점

몰입감을 높인다

커브드 모니터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한층 더 높은 몰입감입니다. 커브드 모니터의 화면은 부드럽게 휘어진 곡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면에서 모니터를 바라봤을 때 상하좌우 각 모서리의 시야가 비교적 동일한 각도로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평면 모니터와 커브드 모니터의 시야 각도 비교 사진
곡률에 따른 시야각도

기존에 평면 모니터에서는 가장자리에 있는 화면 부위는 상대적으로 멀게 느껴질 수밖에 없었는데요. 하지만 커브드 모니터는 모니터 전체 화면이 고르게 보이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작업 시 더 큰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커브드 모니터가 게임용 모니터로 많이 사용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눈 피로를 줄인다

커브드 모니터가 가지는 또 다른 장점은 고른 시야 확보를 통한 눈 피로 감소입니다. 평면 모니터를 바라볼 때 가장자리에 발생하는 왜곡은 눈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화면 가장자리를 보다 자세히 보기 위해서는 눈 초점이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눈의 움직임이 더 많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커브드 모니터의 눈이 편안한 장점 설명 이미지
눈에 편안한 커브드 모니터

하지만 연구 결과 커브드 모니터의 경우 좌우 눈동자 움직임의 최고 속도가 둔화되고, 고른 시야 확보로 눈 피로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커브드 모니터 단점

약한 내구성

커브드 모니터가 가지는 단점에는 약한 내구성이 있습니다. 많은 후기들에 따르면 평면 모니터에 비해 커브드 모니터의 액정 파손 사례가 더 많습니다.

 

아무래도 평면 모니터에 비해 화면이 곡선으로 휘어져 있다보니 충격에 더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커브드 모니터 사용 시에는 작은 충격이 가해질 시 파손 가능성이 높은 만큼 설치 및 사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시야각도에 따른 왜곡

커브드 모니터는 정면이 아닌 측면에서 바라볼 때 왜곡이 심하게 발생합니다. 곡면으로 되어 있다보니 측면의 시야 변화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모니터 사용 시 정면에서 바라보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만약 한 개의 모니터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함께 봐야할 경우 일반적인 평면 모니터에 사용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 화면 상 정확한 설계 도면 작업을 하는 경우 평면 모니터가 좀 더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커브드 모니터를 위에서 바라본 모습
커브드 모니터

결론

확실히 커브드 모니터가 주는 가장 큰 장점은 몰입감입니다. 일반적인 웹서핑 또는 문서 작업과 같은 기본적인 컴퓨터 사용에서는 크게 효과를 보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이나 영상, 사진 편집 작업 시에는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커브드 모니터를 한번도 사용해본 적이 없다면 처음 사용 시에는 매우 어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브드 모니터를 한번 사용하게 되면 이후에는 평면 모니터 사용이 조금 불편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정확히 어떤 모니터가 더 낫다고 말할 수는 없듯이 커브드 모니터 사용은 개인의 기호에 따라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웹사이트 내 링크를 통해 제품 구매 시 어필리에이트 활동의 일환으로 글쓴이가 소정의 커미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