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키워드 검색툴 튜브버디 유료 결제 그리고 환불 후기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영상의 퀄리티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썸네일과 좋은 제목 짓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좋은 제목을 짓기 위해서는 유튜브 키워드 검색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때 활용할 수 있는 좋은 툴로 튜브버디가 있습니다.

 

튜브버디는 해외에서 개발된 유튜브 플랫폼 전문 툴로 유료 결제 여부에 따라 사용 가능한 서비스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를 이제 막 시작한 초보라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무료 기능만으로도 꽤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저도 튜브버디를 사용하기 위해서 유료로 결제해 실제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약 한 달 정도 튜브버디를 사용하면서 여러가지를 느낄 수 있었는데 그 내용들을 한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만약 유튜브 채널 운영을 위해서 튜브버디 유료 결제 사용을 고려중이신 분이라면 이 글이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결론부터 말해서 튜브버디 추천? 비추천?

지난 달 저는 튜브버디 PRO 서비스를 연간 결제액 $43.20 가격으로 유료 결제를 했습니다. 그리고 약 한 달 조금 안 되게 사용을 하다가 현재는 결제 취소를 한 상태입니다.

 

(튜브버디에서는 환불 정책과 관련해 결제 이후 한 달 이내에 취소를 하면 100% 금액을 환불해 주기 때문에 저는 취소 후 결제 금액 전부를 돌려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연간 서비스 신청해놓고선 한 달도 안 돼서 결제를 취소한 데 대한 이유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그 이유를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튜브 친구라는 튜브 버디, 하지만 유료 결제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비추천한다

키워드 검색 기능에 대한 의문점

튜브버디는 유튜브 채널 운영에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튜브버디를 유료 결제하는 가장 큰 목적 중 하나인 키워드 리서치 기능은 매우 유용해 보입니다. 

 

키워드 검색 시 그 해당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과 경쟁도, 최적화 가능 정도를 나타내주기 때문에 초보 유튜버들에게 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유료 결제 후 PRO 라이센스를 이용 시 본인의 해당 채널에 맞춘 키워드 경쟁 정도를 숫자와 색깔로 나타내주기 때문에 처음 사용에 있어서 많은 참고를 했습니다.

 

하지만 경쟁도가 낮고 일정 수의 검색량이 있는 키워들을 찾아 영상의 제목을 지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키워드로 유튜브 검색 시 저의 영상이 쉽게 검색되지 않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즉, 경쟁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키워드임에도 불구하고 검색 시 쉽게 상단에 검색되지 못했다는 말입니다. 

 

연관 키워드 검색 기능은 매우 훌륭하지만 실제 그 키워드 경쟁정도만 보고 판단하는데는 무리가 있다

태그 추천 기능에 대한 의문점

물론 단순히 키워드 검색을 통한 결과가 100% 검색 시 상단 노출을 보장해준다는 것은 아님을 알고 있습니다. 구글이나 유튜브에서의 검색 알고리즘은 매우 복잡한 로직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튜브버디의 태그 추천 기능을 통해서 유사 키워드 검색 노출을 이용하면 되지 않느냐? 라고 의문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튜브버디 내에 SEO 점수에 맞춰서 영상 업로드를 할 수 있는 SEO Studio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무료 버전이 추천 태그가 단 3개만 보인다는데 반해서 유료 버전의 경우 모든 추천 태그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태그 검색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핵심은 아무리 많은 태그를 추천해줘도 영상과 관련 있는 태그만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이고 또 그 태그가 검색 시 상단 노출을 보장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여러 다양한 추천 태그들을 활용해보았지만, (물론 일부는 검색에 잘 걸리기도 했지만) 생각만큼 아주 드라마틱한 노출을 시켜주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또한, 초반에 아무리 몇 개의 키워드 상단 노출이 된다 하더라도 많은 노출클릭률과 재생시간비율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바로 검색 상단에서 밀린다는 점은 굳이 튜브버디의 기능들을 사용할 필요성이 있을까?에 대한 의문점이 들게 만들기에 충분합니다.

 

튜브버디 SEO 점수를 높인다고 무조건 상단노출이 되진 않는다

사실, 위에서 설명이 길었지만 이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 한 줄은 다음의 내용입니다. 즉, 튜브버디에서 제공하는 SEO 기준에 맞춰 영상업로드를 한다 하더라도 무조건적으로 상단노출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오히려 SEO 점수에 집착해 어색하게 키워드를 제목과 내용에 끼워 넣는다던가 굳이 불필요한 문장을 만드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킨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차라리 튜브버디에서 제공하는 SEO 틀에 맞추기 보다는 그냥 영상의 내용과 주제와 관련해서 사람들은 무엇을 검색할까? 어떤 점에 더 흥미를 느낄까? 혼자서 생각하고 직접 적용하는 게 더 효율적이라 생각이 듭니다.

 

어차피 영상은 48시간 내에 초반 노출인 어느정도 이루어지고 이후 영상의 더 많은 노출과 인기가 이어질 지는 모두 노출클릭률과 평균재생시간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튜브버디가 무조건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키워드 검색 시 다양한 키워드들을 조합해 실험해 볼 수 있으며, 직접 유튜브에 검색하지 않고도 현재 내 영상이 어떤 키워드에서 몇 번째에 걸려 있는지 확인 또한 가능합니다.

 

다만, 이러한 순위는 유튜브의 알고리즘에 의해서 시시각각으로 변합니다. 어찌보면 이 점이 더 튜브버디의 키워드 검색 기능이 덜 효과적이라 생각하게 만드는 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튜브 버디 태그 추천 기능의 경우 경쟁률이 매우 낮은 키워드를 상위노출하는데 일정 부분 도움은 된다

튜브버디와 관련된 그 외 의견

개인적으로 튜브버디를 유료 결제하고 키워드 리서치 기능을 사용해봤지만 그닥 큰 도움을 받지 못한 의견에서 튜브버디 유료 결제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튜브버디를 실제 제대로 잘 활용하지 못해서 그 결과가 좋지 않았을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습니다. 또 튜브버디는 해외에서 개발된 툴인 만큼 한국어로 키워드를 검색하고 이를 분석하는 부분에 있어서 아무래도 정확도나 관련성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실제 저는 유료 서비스를 이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튜브버디의 키워드 검색 기능이나 태그 추천 기능이 조금 아쉽게 느껴졌던 부분이 바로 이 부분 때문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P.S 추가로 튜브버디 유료 결제를 취소한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는, 키워드 검색 시 저는 처음 무제한 검색이 가능한 걸로 알고 있었는데 나중에 하루 할당치 검색량이 초과가 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24시간 동안 키워드 검색 기능이 제한 되었다는 점입니다. 

 

당시 몇 개까지 검색 제한이 걸려 있었는지 정확히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아마도 500개 였던 것 같습니다. 하루에 해당 수량 만큼 검색을 할 경우 24시간 이후에나 다시 키워드 검색이 가능하다는 점 미리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무료 검색의 경우 약 20~30개 정도 검색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튜브버디 결제 취소 및 환불 받는 방법

*웹사이트 내 링크를 통해 제품 구매 시 어필리에이트 활동의 일환으로 글쓴이가 소정의 커미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