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프라이어로 목살 구이 만들기

다들 추석 명절 잘 보내셨나요? 저는 결혼 후 두번째 맞는 추석이지만 양가 부모님과 함께 지내는 첫번째 추석이었는데요. 추석 연휴 동안 부모님 집을 방문해 같이 식사도 하고 또 대화도 나누고 하면서 좋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역시 명절이 좋은 점 중 하나는 뭐니뭐니 해도 바로 맛있는 음식인데요. 이번 명절에도 정말 너무 많은 음식을 먹어서 벌써 한 1-2kg는 거뜬하게 찐 것 같습니다. 항상 실컷 먹고난 후 후회 하네요.

 

에어프라이기를 이용한 목살 구이는 다르다!

이번 명절 기간에는 정말 맛있는 음식들을 많이 먹었는데요. 제가 직접 만든 송편부터 시작해서 각종 전과 잡채, 고기, 굴비 등등 정말 많은 것들을 먹었습니다. 그 중 제가 제일 맛있게 먹은 음식을 꼽자면 바로 통목살 구이입니다. 평소에도 쉽게 먹을 수 있는 목살 구이인데 뭐가 그렇게 맛있었냐구요? 네 평소에 먹던 목살 구이랑 달랐기 때문이죠. 항상 고기를 구워먹을 땐 저는 팬에 구워먹었었는데요. 이번에는 에어프라이기를 이용해 목살 구이를 만들어 가족들과 함께 먹었습니다. 집에서 에어프라이기는 감자나 고구마 정도 해먹는 용도였는데 목살 구이는 처음이었습니다.

 

 

저희 집에서 사용 중인 에어프라이기 입니다. 결혼할 때 아내가 창고에 처박혀 있던 이 놈을 신혼집에 데리고 왔습니다. 이후에 감자나 고구마, 감자튀김 같은 메뉴들을 할 때 간혹 쓰긴 했지만 고기를 직접 튀겨본 적은 없었는데요. 이번에 가족들과 함께 식사를 하는 김에 한번 제대로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에어프라이기의 장점이라면 역시나 기름 없이 튀긴다는 건데요. 음식이 가진 본연의 기름을 가지고 음식을 익힌다는게 신기했습니다. 그리고 에어프라이기의 또 다른 장점이라면 사용법이 매우 쉽다는 점입니다. 아래 트레이에 요리하려는 음식들을 넣은 후 넣어주고 타이머만 설정해주면 되죠.

 

 

 

생각보다 오래걸린다

 

고기를 에어프라이기에 넣은 후 온도는 180도 시간은 15분으로 설정했습니다. 에어프라이기를 작동 전 고기를 넣고 사진 찍는 걸 깜빡했습니다. 그래서 목살이 노릇노릇 구워지고 있던 중 중간에 꺼내 이렇게 사진을 찍었네요. 고기를 넣은 후 약 15분 후 고기를 꺼내봤는데요. 고기에 아직 빨간 부분들이 보였습니다.

 

 

그래서 다시 15분을 세팅했는데요. 에어프라이기의 단점이라면 시간이 꽤 오래 걸린다는 점입니다. 15분으로 세팅했지만 중간중간 고기 상태를 확인하면서 고기를 구웠는데요. 그렇게 여러번 하다보니 거의 45분 이상 걸린 것 같습니다. 물론 온도를 좀 더 높이면 고기가 더 빨리 익겠지만 그럼 겉만 타버릴 가능성이 있겠죠.

 

고기와 함께 양파 마늘도 굽자

 

그렇게 고기를 여러번 확인하면서 골고루 익혀준 후 드디어 완성이 됐습니다. 중간에 고기를 뒤집어 주기도 했네요. 그리고 까먹은 양파와 마늘도 뒤늦게 넣어주었습니다. 확실히 고기 구울 때 양파 또는 마늘을 같이 넣어 주면 더 좋더라구요. 고기와 함께 먹을 수도 있고 또 야채도 잘 익어서.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약 45분 정도를 익히니 저렇게 노릇노릇하면서도 겉이 바삭한 목살 구이가 완성되었습니다. 에어프라이어가 작아 목살 두 덩이만 넣고 익혔는데요. 이후 목살 네 덩이를 더 익혔습니다. 이런 거 보면 에어프라이어가 크면 확실히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양파와 마늘은 고기 위에 놓고 굽자

 

마늘이 한쪽은 좀 더 일찍 넣어서 어느정도 익었는데 반대쪽 마늘을 거의 안 익었습니다. 그래서 저 마늘들은 다음 고기들과 함께 다시 에어프라이어로... 사진에 자세히 보시면 양파들이 고기 밑에 깔려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양파도 저렇게 고기와 함께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근데 여기서 중요한 점으로 절대 저렇게 양파를 고기 밑에 깔지 마세요. 저도 처음에 모르고 고기 밑에 양파를 깔았는데 양파에 고기 기름과 찌꺼기가 달라 붙습니다. 나중에 양파 꺼내서 찌꺼기들을 다 떼어내야해서 힘들었습니다. 삼겹살 같은 거 팬에 굽다보면 말랑말랑한데 하얀 찌꺼끼 떨어지는거 아시죠? 네 그거 달라 붙습니다. 그러므로 양파와 마늘은 고기 위에 놓고 구우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바베큐 같은 쫄깃쫄깃한 맛

 

완성된 통목살 구이입니다. 기름이 좔좔 흐르는게 정말 맛있어 보이네요. 통삼겹살도 에어프라이어로 많이들 해드시던데 통목살도 이렇게 에어프라이어에 구워 드셔도 맛있습니다. 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바로 그 자리에서 먹어보았는데요. 정말 맛있었습니다. 고기의 밑간은 목살을 처음 에어프라이어에 넣으실 때 소금과 후추를 같이 뿌려주시면 됩니다. 고기가 말랑말랑하면서도 육즙이 흘러나와서 일반 팬에 구워먹는 것보다 훨씬 맛있었는데요. 집에 에어프라이어가 있으시면 꼭 만들어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실내에서 구웠지만 바베큐에 구운 듯한 느낌이 듭니다. 에어프라이어는 다른 용도도 좋지만 고기를 구우실 때 진가가 발휘됩니다.

 

 

*웹사이트 내 링크를 통해 제품 구매 시 어필리에이트 활동의 일환으로 글쓴이가 소정의 커미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