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압기 부작용 실제 사용 후기

지난 번 사용 중인 양압기 기기 소개에 이어 양압기 사용 후기 2탄으로 양압기 사용에 대한 실질적인 후기를 작성해보려 합니다. 양압기를 사용한 지 벌써 두 달 째에 접어들었는데요. 양압기를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 또 부작용들에 대해서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압기 첫 사용기

 

수면무호흡 검사를 받을 당시 양압기를 사용하는 게 너무나 불편했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집에서 양압기 사용이 과연 가능할까? 라는 의구심이 들었는데 실제로는 그래도 생각했던 것보다는 나았습니다. 그 이유는 수면무호흡 검사 시 양압기 뿐만 아니라 수면 중 몸의 상태를 측정하기 위한 여러가지 장비들을 달고 측정을 진행했었습니다. 그래서 잠 자는 것 자체가 상당히 불편했었는데요.

 

 

다행히 집에 와서 양압기를 사용할 때는 다른 장비들을 주렁주렁 매달고 잘 필요 없이 양압기 하나만 쓰고 잠을 자니 훨씬 편안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양압기 착용이 편하다는 말은 절대 아닙니다.

 

 

양압기 사용 일주일

 

양압기를 첫 날 착용하고 잠을 자려 하는데 정말 도저히 잠이 안 왔습니다. 일단 내 호흡에 따라 양압기가 움직이는 게 아니라 양압기에 설정된 압력으로 반복적인 공기 주입이 일어나다보니 숨 쉬는게 굉장히 답답하고 부자연스러웠습니다. 그래서 사실 첫 날부터 한 일주일 간은 거의 잠을 제대로 자지 못했습니다.

 

첫 날의 경우 잠 드는 데만 한 시간이 걸릴 정도로 무척이나 힘들었는데요. 다행히 일주일이 지난 후부터는 그래도 조금씩 적응이 됐습니다.

 

양압기 부작용

 

사실 양압기를 아직 사용해보신 적이 없는 분들은 양압기 부작용에 대해 걱정하실 것 같은데요. 양압기 부작용 없다면 거짓말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이라는 이름이 너무 큰 부정적인 뉘앙스를 풍기는 데 반해 부작용이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 단지 수면과 기상 후 불편함을 말할 뿐이지. 만약 양압기 부작용이 크다면 양압기 자체가 실제 사용될 수 없겠죠.

 

양압기 사용 중 나타난 부작용 중 첫번째는 가슴 압박과 답답한 통증입니다. 통증이라고 해도 막 쑤시듯이 아픈 게 아니고 조금 답답한 정도입니다. 양압기 사용 후 아침에 일어나면 특히 가슴에 답답한 느낌과 함께 살짝 통증이 있는데 얼마 안 있다 보면 답답한 느낌은 사라집니다. 양압기 사용 중 가슴 압박의 느낌이 있으실 경우 담당 수면기사님과 상의 후 공기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양압기 관련 정보들을 찾아보니 양압기 사용 중 어느정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라고 하네요.

 

양압기 사용 중 두번째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코와 입의 건조함입니다. 이건 양압기 착용 시 제가 잠을 잘 때 입을 벌려서 발생하는 부작용인데요. 공기를 코로 인위적으로 주입하다보니 만약 수면 중 입을 열게 되면 그 공기가 입으로 빠져나가면서 건조함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코와 입의 건조함을 막기 위해서는 수면 중 입을 꾹 다물어야 하는데 수면 중 자동으로 입이 벌어지다보니 고치기가 어렵습니다. 그럴 땐 종이테이프를 입에 붙여 주무시면 코와 입의 건조함을 막으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해보았는데 이것까지 하면 더 답답하긴 합니다.

 

 

양압기 사용의 부작용 세번째는 코와 눈 사이의 압박감입니다. 이건 매번 발생하는 것은 아니고 양압기를 착용 시 코와 눈 사이에 양압기 호흡기 부분이 그 부분을 누를 때 발생합니다. 호흡기를 강하게 조이지 않으면 수면 중 공기가 새어 효과가 하나도 없기 때문에 적정하게 호흡기를 고정시켜야 하는데요. 가끔씩 비염이 심해지거나 안구건조증이 심한 날에는 눈과 코 사이 부분이 눌리면서 압박감이 느껴집니다.

 

위에서 말한 양압기 사용 중 나타나는 부작용들은 모두 양압기 사용 중 나타나는 불편함입니다. 양압기를 사용함으로써 몸에 이상이 생기거나 해로운 작용이 미치는 것은 아닌데요. 양압기를 실제 사용해보면 불편함은 있지만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있어 건강에 더 도움이 됩니다.

 

 

양압기를 처음 사용한 한 달 동안은 정말 꿀잠을 잘 정도로 아침에 일어나면 매우 개운했었는데요. 근데 이상한 점은 현재 두 달 째에 접어드니 다시 아침에 일어날 때 피곤하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왜 그런지 잘 모르겠지만 나중에 병원에 방문해 자세한 이유를 한번 알아봐야겠습니다.

 

양압기 사용을 고민 중이신 분들이라면 일단 수면다원검사 부터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서 내 수면무호흡증이 얼마나 심각한지 위험한지를 듣고 나면 그 때 행동하시기 훨씬 수월하실겁니다. 저도 양압기 사용이 너무나 싫었는데 수면다원검사에서 수면무호흡증의 위험성을 알게 된 이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내 링크를 통해 제품 구매 시 어필리에이트 활동의 일환으로 글쓴이가 소정의 커미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