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운영 후기 (장점, 단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처음 만든 후 블루호스트를 통해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했다. 하지만 몇 달 전 아마존 라이트세일로 서버를 옮겼는데 서비스를 이용한지 벌써 약 두 달이 되어 그간의 후기를 남겨 보려 한다. 블루호스트와 비교해 아마존의 장점 및 단점을 포함해 개인적으로 느낀 점들을 주관적으로 기록해 보고자 한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로고 이미지
아마존 라이트세일

 

아마존 라이트세일 장점

일단 아마존 라이트세일의 장점이라면 무엇보다도 저렴한 서비스 비용이다. 첫 한달 무료 사용 이후 청구된 가격은 3,065원이었다. 겨우 월 3천원이 살짝 넘는 가격에 VPN 서버를 사용하고 또 사이트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지 않나 싶다.

 

사실 블루호스트 호스팅을 이용할 당시 물론 블루호스트 서버는 VPN이 아니라서 비교가 어렵긴 하지만 가성비 면에서 비교하면 아마존이 압도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블루호스트 사용 당시 사이트에 접속하면 페이지 로딩 속도가 굉장히 느려 답답한 느낌이 있었는데, 이에 반해 아마존은 여느 다른 국내 사이트들에 접속하는 것과 동일한 수준으로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빠르다.

 

그리고 아마존이라는 거대 웹서비스 제공 업체의 이름이 주는 안정성과 심리적인 만족감도 한 몫을 한다. 이전에 사용하던 블루호스트도 업계에서 유명한 최고의 업체 중 하나이지만 국내의 많은 대기업과 큰 업체들이 사용하는 아마존 또한 절대 망할리는 없을꺼란 뭔가 모를 심리적 안정감이 든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단점

아직 사이트가 엄청나게 활성화되고 글이 많은 편이 아니라 객관적인 평가가 약간은 어려울 수도 있다. 또 아직 워드프레스와 서버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한 나로서는 사실 이런 평가가 적절치 않다고도 생각이 들지만 개인적으로 내가 느낀 불만들을 설명하자면 이렇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닌데, 가끔씩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방문할 때 연결이 먹통이 되거나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리는 경우가 있다. 벌써 두 달 좀 안된 시점에 약 5~6번 정도의 이런 오류가 발생했었는데, 며칠 전에는 아예 사이트에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했었다.

 

사이트 관련해서 아무것도 손대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해 무척이나 난감했었는데, 인터넷에 이런저런 정보를 찾다 결국 인스턴스를 중지했다가 다시 재부팅까지 해야만 했다. 다행히 재부팅 이후 사이트 접속이 다시 가능했는데, 일시적으로 뭔가 인스턴스에 오류가 발생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렇게 내가 모르는 사이 아무런 이유 없이 중간에 사이트가 먹통이 된다거나 다운이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조금 불안한 감이 없지 않아 있다.

 

하지만 제일 큰 문제점은 이런 현상이 왜 발생됐는지 이유를 모른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게 실제 내가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았을 때 얼마나 오랜 시간 발생했을지 모른다는 것이다. 아직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본 것은 아니지만 만약 동일한 문제가 또 발생할 시 정확히 문의를 해봐야 할 것 같다.

 

사실, 딱히 이 문제 외에는 아마존 라이트세일을 쓰면서 다른 단점을 느끼진 못했다. 다만, bitnami 사용이라던가 기존에 사용했던 블루호스트에 비해 더 개인적으로 관리를 해야 하고 신경 쓸 부분이 많다는 점은 나중에 사이트가 커지거나 더 전문적인 작업이 필요할 경우 걱정이 되는 부분이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후기 총평

사이트를 운영하며, 문제가 생기고 새로운 지식이 필요하면 찾아보며 배울 생각이기는 하지만, 확실히 워드프레스나 웹호스팅 서버 관련 지식이 없다면 조금 비싸더라도 국내 업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더 나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과 사이트 속도는 매우 만족스럽다. 

*웹사이트 내 링크를 통해 제품 구매 시 어필리에이트 활동의 일환으로 글쓴이가 소정의 커미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