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피스랩탑 실사용 후기 장점과 단점 정리

서피스랩탑은 현재 제가 사용 중인 노트북 모델입니다. 서피스랩탑을 사용하기 전 다른 브랜드의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작년에 갈아타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사용 중이던 노트북도 최신 울트라북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퍼포먼스를 가진 제품이었지만 서피스랩탑으로 갈아탄 이유는 단 한가지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바로 모니터 비율입니다. 평소 노트북 작업 시 웹서핑과 블로깅이 주를 이루다 보니 기존에 사용하던 16:9 비율의 노트북들은 화면에 잘리는 부분이 너무 많았습니다. 블로그 글을 작성하거나 글을 읽을 때 위아래가 상대적으로 좁다보니 한눈에 글이나 사진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시원시원한 모니터 비율 3:2

서피스랩탑을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확실히 일반적인 16:9 비율의 스크린을 가진 노트북에 비해 서피스랩탑은 문서작성과 같은 글쓰기 업무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영화나 영상을 볼 때 위 아래로 잘리는 부분이 생기지만 노트북 사용의 주된 목적이 영상 컨텐츠 감상이 아니라 문서 작업, 웹서핑, 블로깅이라면 강추하고 싶습니다.

 

 

디자인은 합격점

마소 제품라인을 이번이 처음 사용인 저에게 서피스랩탑 디자인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지금까지 15년 넘게 윈도우 OS 기반 노트북만 사용해온 유저로서 가장 깔끔하면서도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이 아닐까 생각해봤습니다. 평소 노트북 선택 시 디자인 요소를 그다지 중시하는 편은 아니었지만 이번 서피스랩탑은 매우 탐날 정도로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깔끔한 실버 색상에 매끈한 바디, 세련된 윈도우 로고 디자인은 100점 만점에 100점을 주고 싶을 정도로 마음에 들었습니다.

 

 

알칸타라 키보드의 애매함

마소에서 서피스랩탑을 출시하면서 마케팅의 일환으로 강조했던 부분이 바로 알칸타라 소재 사용입니다. 키보드 주변 팜레스트 부분을 고급 차량 마감재로 쓰이는 알칸타라 재질을 적용한 것인데 이게 사실 평가하기가 참 애매합니다. 분명 알칸타라 재질이 부들부들한 느낌의 좋은 감촉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굳이 땀나고 접촉이 많은 부분에 알칸타라 소재를 적용할 필요가 있었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손에 땀이 많은 편이라 알칸타라 키보드에 손바닥을 붙이고 열심히 타이핑을 치다보면 팜레스트 부분이 땀에 젖게 됩니다. 그래서 평소에 노트북 타이핑을 칠 경우 손바닥을 들고 치거나 혹은 옷으로 손바닥 아래 부분을 덮어 타이핑을 칩니다. 분명 알칸타라 재질만의 고급스러움과 부드러운 감촉이 주는 장점이 존재하지만, 관리의 번거로움은 단점으로 꼽힙니다.

 

 

나쁘지 않은 키보드 키감

키보드는 적당한 반발력을 가지고 있고 키감은 좋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노트북 제품에 비하면 반발력이 조금 센 편입니다. 약간 힘을 주어서 키보드를 눌러야 하는데 이게 오래 타자를 치다보면 손가락이 조금 피곤해집니다. 지금은 타이핑을 많이 치다보니 조금 또 부드러워진 것 같기도 합니다. 

 

 

그 외에 또 한 가지 아쉬운 점으로는 스페이스 길이가 조금 짧은 점인데 타이핑 시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스페이스 길이가 긴 키보드를 선호하는 편이라 약간의 아쉬움이 남습니다.

 

 

만족스러운 디스플레이 화질

디스플레이의 경우 제가 마소 제품으로 갈아타게 된 결정적인 이유인 동시에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입니다. 일단 디스플레이 화질이 정말 깔끔한데, 맥북 유저가 아니라 맥북과 비교는 어렵지만 제가 그동안 써온 다른 윈도우 OS 기반 노트북들과 비교해 매우 선명하고 깔끔합니다. 그동안 LG IPS 패널 화질에 감동해왔다면 또 다른 신세계를 경험한 느낌입니다.

 

 

가장 아쉬운 부분은 역시나 확장성

서피스랩탑을 사용하면서 제품의 퀄리티와 완성도 면에서 매우 만족하고 있지만 가장 크게 느끼는 단점이라면 역시나 확장성을 들 수 있습니다. 일단 USB포트가 A타입 딱 한 개라는 사실은 굉장히 큰 불편함으로 다가온니다. 이번에 나온 서피스랩탑3의 경우 확장성이 보다 편리해지긴 했지만 그래도 서피스 라인업 전용 확장독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은 크나큰 단점입니다.

 

 

마소에서 판매중인 서피스 전용 확장 포트의 경우 가격이 생각 보다 비싸 구매가 쉽게 엄두가 나지는 않습니다. 또 확장 포트를 구매한다 하더라도 매번 확장 포트를 별도로 휴대하고 다녀야 한다는 점은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충분히 추천하고 싶은 기기

서피스랩탑을 주변에 추천하고 싶냐는 질문이 주어진다면 저의 대답은 Yes입니다. 확장성 부족 및 알칸타라 재질 적용 부분은 분명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서피스랩탑이 가진 다른 장점들이 그 단점들을 충분히 커버한다는 생각을 합니다. 다른 걸 떠나서 3:2 스크린 비율은 문서작업과 웹서핑이 노트북 사용 주목적인 분들에게는 가장 만족해하실 만한 부분입니다.

*웹사이트 내 링크를 통해 제품 구매 시 어필리에이트 활동의 일환으로 글쓴이가 소정의 커미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