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가 몸에 안 좋은 이유

매 끼니 때마다 밀가루를 섭취하지 않기란 절대 불가능할 정도로 우리 삶 속에 밀가루 음식들은 매우 밀접하게 존재하는데요. 밀가루는 우리가 밥 대신 먹는 빵, 케이크, 과자 등등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고 먹기 좋은 음식들에 들어 있는 요리의 주식재료입니다. 하지만 밀가루가 몸에 좋지 않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인데요. 맛도 좋고 저렴하고 간편한 밀가루 음식들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살을 찌게 만든다

밀가루 구성성분은 탄수화물 92% 단백질 8%로 탄수화물이 주요성분입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필수영양소이지만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시 살을 찌게 만드는 주원인이 되는데요.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필요한 만큼만 에너지로 사용한 후 남은 탄수화물은 모두 지방으로 바꿔 몸에 축적합니다. 다이어트를 원하는 분들은 꼭 저탄수화물 식단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당뇨병을 유발한다  
 
밀가루 음식은 당지수가 높습니다. 당지수란 음식에 포함된 탄수화물이 우리 몸 속의 혈당 수치를 얼마나 높이는지를 말하는데요. 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을 경우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는데 과도한 밀가루 음식 섭취는 췌장을 지치게 만들고 결과적으로 기능을 망가뜨리게 됩니다. 그래서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밀가루는 당연히 피해야 하구요.

 

 

체내 염증을 유발한다

 

밀가루에는 글루틴이란 성분이 존재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밀가루 음식을 먹을 때 쫄깃쫄깃한 식감을 느끼는데 바로 이 식감이 글루틴이 주는 식감입니다. 글루틴의 단점이라면 우리 몸 속에서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글루틴의 과도한 섭취는 설사, 복통, 변비 등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글루틴은 또한 장 속에 염증을 발생시킵니다. 염증은 몸 속 정상세포를 손상시키고 손상된 세포는 암으로 변이가 될 수 있는 만큼 밀가루 음식을 줄여야만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좋은 영양소가 없다

 

밀가루에는 몸에 좋은 영양소가 별로 없습니다. 밀가루를 정제하는 과정 중 미네랄, 비타민, 식이섬유와 같은 영양성분들이 제거되기 때문입니다. 밀가루가 포만감을 주고 맛있는 식감을 주지만 우리 몸에 영양학적으로는 절대 도움이 안 되는 이유입니다. 밀가루 음식 중 대표적인 라면이 우리 몸에 좋지 않다는 것에도 알 수 있듯이 밀가루의 과도한 섭취는 절대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여러모로 우리 몸에 좋지 않은 밀가루는 정말 끊기가 쉽지 않은데요. 만약 밀가루를 절대 끊기 어려우시다면 통밀로 된 음식을 추천드립니다. 통밀가루는 말 그대로 정제되지 않은 통밀 가루인데요. 통밀가루는 일반 밀가루로 만든 음식들보다 당지수도 훨씬 낫고 몸에 좋은 미네랄, 비타민, 식이섬유 등 영양성분들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외국에서는 통밀제품이 밀가루 제품보다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고 또 많이 소비를 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통밀 특유의 거친 느낌 때문에 좋아하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도 건강을 생각한다면 꼭 통밀가루로 된 음식들을 드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 내 링크를 통해 제품 구매 시 어필리에이트 활동의 일환으로 글쓴이가 소정의 커미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