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원두 보관법

커피를 좋아하는 분들은 커피 원두를 구매해 직접 커피를 타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갓 볶은 원두를 또는 갓 갈은 원두가루를 가지고 마시는 커피는 일반 카페에 가서 마시는 커피와 매우 다릅니다. 그 만큼 커피도 신선하게 즐기는 게 커피를 가장 맛있게 즐기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커피 원두 보관 필요성

커피는 로스팅을 한 후 매일 산패가 일어납니다. 즉, 온도와 습도 등 공기중에 노출되면서도 금방 변하게 되는데요. 커피가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커피 본연의 맛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맛 좋은 커피의 품질을 지키고 오래 먹기 위해서는 올바른 커피 원두 보관법을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커피 원두 보관법

1. 가루보다는 원두 원형으로

 

커피 원두는 보통 원두 그대로의 형태 혹은 가루로 보관하게 됩니다. 특히 원두 가루는 언제 어디서든 바로 내가 먹고 싶을 때 편하게 커피를 내려 마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커피 원두를 보관하실 때는 가능하면 가루보다는 원두 원형으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두 원형을 그 때 그 때 가루로 갈아 마시면 원두가 공기에 접촉하는 면을 줄일 수 있고 또 습기에 보다 안전하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2. 밀봉은 필수

 

커피 원두 보관의 기본은 밀봉입니다. 최대한 공기가 원두에 접촉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커피 원두 봉지를 뜯었을 경우에는 밀봉이 되는 커피 전용 보관통에 옮겨 놓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밀폐용기가 없을 경우 락앤락 같은 반찬 통에라도 옮겨놓으면 좋으니 꼭 밀봉을 하시기 바랍니다.

 

 

 

3. 실온 보관

 

커피 원두를 보관 시 어떤 분들은 냉장 보관 혹은 냉동 보관이 올바르다고 알고 계신데요. 커피는 온도와 습도에 매우 민감한 만큼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그러면 원두를 오랜 시간 보관 못하는거 아니냐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사실 커피 원두는 가능하면 오래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가 제일 맛있을 때는 원두가 최대한 신선할 때 마시는 커피입니다.

 

 

 

​4. 햇빛에 노출 최소화

 

커피는 햇빛에 의해 빠르게 숙성되고 또 산패가 일어납니다. 그래서 햇빛에 노출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피를 보관하는 용기가 투명용기일 때는 햇빛이 들지 않는 수납장 안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건조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커피 원두는 보관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보관 기간과 맛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 만큼 커피 원두에 있어 보관법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올바른 원두 보관법보다도 더 중요한 사실은 원두는 가급적 빠르게 소비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원두 보관법으로 커피 맛있게 즐기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0/07/31 - [건강정보] - 빈 속에 커피 마셔도 괜찮을까?

2020/02/17 - [지식정보] - 커피 원두 종류별 특색

2019/12/02 - [건강정보] -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

*웹사이트 내 링크를 통해 제품 구매 시 어필리에이트 활동의 일환으로 글쓴이가 소정의 커미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